
563, 가사총론(歌辭總論) (4). 삼풍 하권 26, 27쪽 참조. "팔인등천 승강하야(八人登天 昇降하야) 천반귀인 신성으로(賤反貴人 新性으로) ~ 낙서지을 보답리로(洛書地乙 報答理로)우음만지 우성출을(牛音滿地 牛聲出을)"
팔인등천 승강하야(八人登天 昇降하야)
천반귀인 신성으로(賤反貴人 新性으로)
유운진로 수수립에(有雲眞露 首垂立에)
심령변화 되단말가(心靈變化 되단말가)
해석; (1)
발콩팔점 이사람이 오르락 내리락해
천한사람 오히려 귀해지는 새론성품
참구슬과 이슬있어 높히삼풍 드리움에
심령이 변화하게 되단말가
해석; (2)
이사람이 팔점을 찍으려고 사람의 "콩" "발"위에 오르락
내리락 해.
우성재야 십승처엔(牛聲在野 十勝處엔)
우명성이 낭자하고(牛鳴聲이 狼藉하고)
십구지가 오구일심(十九之家 五口一心)
음양전위 일가화라(陰陽田位 一家和라)
해석; (1)
날마음에 점을열어 줄리있어 십승처엔
십승인의 엄마찾는 엄마소리 낭자하고
열말은 갈집이요 오란말은 일심이라
음양열말 설사람은 한집되어 평화로다
해석; (2)
들 야(野)를 파자하면 나여 또는 줄 여(予)와 말을 리(里)가 되어
"줄 리"가 되며 있을 재(在)와 합하여 (줄리 있어)로 해석한다.
말을 열어 갈집은 일심으로 오라는 말이 되며 음양의 말을
열어 설 사람은 한집이 되면 평화가 된다.
"우명성이 낭자하고(牛鳴聲이 狼藉하고)"는 "십승인의
울음소리이나, 그 울음소리는 엄마를 찾을 때 "엄마"하고 울던
소리가 나는 그 장소 그곳을 찾아가도록 한 말이다.
하도천궁 감로수로(河圖天弓 甘露水로)
우하삼관 삼풍리요(雨下三貫 三豊理요)
낙서지을 보답리로(洛書地乙 報答理로)
우음만지 우성출을(牛音滿地 牛聲出을)
해석; (1)
주역하도 이사람활 두빗길에 스믈일로
비석점이 일관하는 삼풍의 이치이요
낙서인 땅을에다 보답하는 이치들로
소신음이 넘치는땅 소소리가 나게됨을
해석; (2)
"두 비"와 길에 숨은 이사람의 활이 이치인데 석점이
관통해서 삼풍이요 점을 열을 소리 소의 소리가 난다.
2020년 05월 24일 13시 51분.
한림도 미륵금성생불교 합동.
桓林道 彌勒金姓生佛敎 合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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