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년 5월 10일 금요일
650. 말운론(末運論) 25 (삼풍 상권 144, 145쪽) 석정하의 연음수(石井何意 延飮水) ~ 시종간야 소사지(始終艮野 素沙地).
650. 말운론(末運論) 25 (삼풍 상권 144, 145쪽) 석정하의 연음수(石井何意 延飮水) ~ 시종간야 소사지(始終艮野 素沙地).
원문 ;
天 ;
석정하의 연음수(石井何意 延飮水)
계룡하의 변천지(鷄龍何意 變天地)
해인하능 이산해(海印何能 利山海)
석백하의 일중군(石白何意 日中君)
地 ;
생왕승지 궁백풍(生旺勝地 弓白豊)
십오진주 택현출(十五眞主 擇現出)
말세성군 용천박(末世聖軍 容天朴)
계유사각 방무수(鷄有四角 邦無手)
人 ;
현무청룡 주작시(玄武靑龍 朱雀時)
이개 동일출(而開 東日出)
화룡적사 백마승 호환혜(火龍赤蛇 白馬乘 呼喚兮)
해석 ; 1
天 ;
석정이란 물마시면 오래오래 사는건가
계룡이란 천지가 변한다는 말이던가
해인이란 산과바다 이용하여 되단말가
흰돌이란 날가운데 임검이란 말이던가
地 ;
두별열날 십승지는 활이풀말 흰콩이둘
다섯으로 열을진주 선택받아 나오셨나
말세의 성군으로 하늘얼굴 팔열점이
닭에있는 네뿔처럼 없는손이 나라고을
人 ;
임계갑을 병정시는 임술년서 점묘까지
동녁동을 열어보니 나무목에 날일날날
병인정묘 무진기사 경오올라 환호하니
시작과끝 십승간방 소사의 땅이라고
해석 ;2
天 ;
흰돌이란 날 일(日)자 중앙의 하나(一)가 임검이다.
地 ;
두 콩위에 점을 찍는 손은 딹벼슬 네 개에 비유한것 이외의 손이 되며,
人 ;
이사람의 팔이 나오는 것은 병인 1986년부터 헤아려서 경오 1990년에
환호하니 "삼풍출판" 소사라는 지명에서 나오게 된다.
화룡적사(火龍赤蛇)란 병진,정사(丙辰,丁巳) 1976,1977년으로 착각하게
하였다. 바로 앞절의 "동역 동(東)을 열어보니 나무 목(木)에 ~"로 되어
있다. 이말은 "나무"와 관련된 火와 赤을 먼저 쓰고 다음 용사인 진사를
쓰라는 말이다. 고로 화적은 나무를 쓴 "병인 정묘"요, 다음으로 따라
나오는 진사는 무진 기사이다. 그다음이 백마(白馬)인 경오(庚午)이다.
한자로 혜자가 원자는 우(雩)나 방(雱)이나 운(雲)자에 혜(兮)자를 측자
로 한 것이다. 삼풍에서는 석점을 이르는 말로 보고 雲(雨,云)자를 선택
했다.
2024년 5월 10일 22시 19분
한림도 미륵금성생불교 합동.
피드 구독하기:
댓글 (Atom)
댓글 없음:
댓글 쓰기